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강릉상공회의소

대한상의 인포

대한상의 인포 상세보기
제목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부양책 노려라
담당부서 경제정책팀 작성일 2020.03.26
첨부파일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부양책 노려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세계 경제의 침체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다만 양대 패권국인 미국과 중국, 즉 주요 2개국(G2)이 잇따라 내놓고 있는 대규모 부양책이 국내 기업에 기회 요인이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조심스럽게 등장하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3일 미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금융시장이 필요로 하는 만큼 매입하는 소위 ‘무제한 양적완화’를 선언했다. 특히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때도 단행하지 않았던 회사채 발행 및 유통시장에 대한 지원책까지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연준과 별도로 국민 1인당 재난소득 2000달러를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현금 지급은 소비 진작 효과가 커 미국 수출비중이 높은 기업에게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역시 이달 초 대규모 5세대(5G) 통신망·데이터센터 구축, 고속철·전철 및 상하수도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역시 국내 반도체, 통신, 기계 및 건설장비 분야의 수혜가 기대된다. 유럽연합(EU) 27개국도 2010년 남유럽 재정위기 이후 엄격하게 지켜왔던 소위 ‘3% 규칙’ 즉 회원국 재정적자를 국내총생산(GDP)의 3% 이하로 유지하는 방안을 일시 중단하며 경제 살리기에 나섰다.

 

한국의 양대 교역국인 중국과 미국의 대규모 부양책 발표는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 경제에 상당한 호재로 평가된다. 또 일본, 호주, 캐나다 등도 속속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큰 만큼 해외 수출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전략으로 코로나19 위기를 이겨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작성 : 경제정책팀)

 

강릉상공회의소

(우)25475 강원도 강릉시 종합운동장길 88 (교동)

Copyright (c) 2017 gangneungcci, All Right Reserved.